또 하나의 계절 장하(長夏)

보통 1년을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누지만 한의학에서는 장하라는 계절을 더 이야기합니다. 장하는 여름과 가을의 사이계절로 요즘 같은 늦여름과 초가을 사이를 이야기 합니다. 이 시기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온갖 곡식과 한약재등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이시기에 곡식과 과일의 속이 무르익는데 이 때 기운이 갑자기 차거나 많은 비로 인해 물이 너무 많이 차거나하면 맛이 없을뿐 아니라 영양분도 낮아지게 됩니다. 1년 농사의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됩니다.

더운 여름의 기운이 서늘한 기운으로 바뀌는 시기인데 이 때 우리 몸도 빠르게 적응을 해야 환절기 감기 등 각종 질환을 걸리지 않고 지나갈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잘 지나간 것처럼 보여도 몸 안이 부실한 상태로 지나가면 겨울에 더 큰 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과일이 겉은 멀쩡한 것처럼 보여도 열어보면 엉망인 경우가 있는 것처럼 우리 몸도 겉보습으로만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전에 말씀드린 내용중에 동병하치(冬病夏治)라는 말이 겨울의 병을 여름에 고친다는 말처럼 여름과 이 장하의 시기에 몸을 잘 관리해야 겨울철을 잘 날 수가 있습니다. 봄,가을에 보약을 먹는 습관이 생긴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고 자연의 일부인 우리몸이 자연의 순리와 섭리대로 적응을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듯이 계절의 변화에 그때그때 잘 적응해나가야 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길인 것입니다. 또한 그 계절에 나는 음식과 과일을 섭취하는 것 또한 중요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앞으로 당분간 더위와 추위, 건조함과 높은 습도의 변화가 생길것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이 시기에 특히 몸이 허약한 분들은 본인의 약점을 잘 알고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환절기에 감기는 겨울철의 심한 병증이 올 수 있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다가오는 겨울을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1948720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