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별 요통의 증상

요통 즉 허리통증이 한번도 없었다는 사람은 거의 보기가 힘들다. 그 정도로 요통은 우리생활에서 매우 다양한 형태로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필자도 박사논문을 노인요통에 관한 임상관찰을 내용으로 썼었다. 노인요통의 특징을 알기 위해 노인이 아닌 젊은 사람들의 요통을 관찰, 비교했고 그 가운데 많은 흥미로운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요통의 원인 중에 가장 많다고 생각되는 것이 소위 디스크질환이다. 같은 디스크질환 일지라도 연령별로 그 특징이 다르게 나타난다. 많은 사람들이 허리가 아프다고 하면서 병원을 찾고 X-ray나 CT, MRI 등의 사진을 찍어보고 디스크질환이 아니라고 하면 일단 안심을 하게 된다. 그런데 사실 디스크로 인한 요통 외에 수많은 원인들이 요통을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디스크보다 고약한 원인도 있는데 그 중 노인요통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65세 이상의 노인들은 강도의 차이는 있지만 조금씩은 다 요통을 경험하고 있다. 병원에서 사진을 찍어보면 80% 이상이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는 치료를 시작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재미있는 실험이 있었다. 요통이 없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방사선 사진을 찍어보았는데 대부분이 디스크질환이 있는 것이었다. 즉 많은 노인들은 요통의 유무에 상관이 없이 퇴행성으로 인한 디스크의 변형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직접적으로 노인 요통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는 매우 세밀하게 관찰해야 할 내용이다.

노인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디스크질환 외에 골다공증, 척추관협착증, 근육질환, 혈관질환 등에서 다양하게 발견되어지기 때문에 사진상으로만 판단해서 치료를 한다면 매우 오랜기간 요통으로 고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오늘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다루었지만 내 몸의 통증의 특징이 무엇인가를 잘 살펴서 의사를 만나 이야기 할 때 진단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진단은 의사의 몫이지만 환자의 증상을 이야기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1005004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