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과 당뇨

성경에 나오는 다윗의 친구 요나단이 블레셋 민족과의 전쟁중에 먹지 못하고 기운이 다 빠진 상태에서 꿀을 발견하고 그것을 먹게 되는데 꿀을 먹은 후 눈이 밝아졌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꿀 복용 후 힘이 솟았다는 의미를 알 수가 있다.

꿀은 우리몸에 어떤 작용을 할까? 꿀은 한약에서 보약류로 구분하고 있다. 꿀의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며 해독작용을 한다. 그리고 서두에 요나단에게 작용했던 귀와 눈을 밝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 또한 노화방지와 항암효과, 조혈제와 변비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양방학적으로는 많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그럼 그 중에서 당뇨병환자에게는 어떠할까? 아직 100% 정확한 정보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일단 한의학에서는 예전부터 당뇨병에서도 꿀을 복용해 왔으며 현대의학적인 연구방법으로도 부분적이나마 일반 설탕과 같이 당을 지속적으로 높여주는 작용은 하지 않는다는 결과를 얻기도 했다.

꿀과 설탕을 복용했을 때 설탕은 계속적으로 당을 올리지만 꿀은 복용하는 일정시간만 잠시 올라갔다가 몇 시간 후 원래의 상태로 돌아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한 꿀은 해독의 기능과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오랜시간 당뇨로 고생한 환자들에게 오히려 도움이 된다.

유명한 한국의 당뇨병 박사도 이야기 하기를 당뇨는 설탕보다도 화학조미료가 더욱 해롭다고 이야기 한 것 처럼 화학조미료를 첨가한 음식물을 섭취한 몸에 약간의 꿀을 가미하면 해독작용을 해주며 혈당도 조절해주기 때문에 오히려 당뇨병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천연의 꿀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다고 해서 많은 양의 꿀을 섭취하는 것도 몸의 열량이 너무 과도해지고 순간적인 혈당이 너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1247949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